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수면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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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행동치료
인지행동적 관점에서 수면장애는 기질적 요인(성격, 유전 등), 유발요인(스트레스 사건 등), 유지요인(수면과 관련한 불안감, 수면과 관련된 부적응적인 생활습관 등)에 의해 발생되고 유지됩니다.

일시적인 수면장애는 누구에게나 흔하지만, 적절한 치료없이 지나치게 불안해하거나 부적응적인 대처가 따를 경우 만성 수면장애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이와 같이 수면장애이 한번 만성화되면, 처음에 수면장애을 초래한 직접적인 스트레스 사건이 사라지거나 감소된 뒤에도 계속해서 수면장애으로 고통을 겪게 되는데 이와 같은 경우에는 수면장애을 유지시키는 요인이 유발요인보다 치료적인 측면에서 핵심목표가 됩니다.
이처럼 만성화된 수면장애가 임의로 수면제나 술 등의 약물을 지속적으로 복용하게 되면, 초기에는 약물의 효과를 볼 수 있을지 모르지만, 점차 내성이 생겨 약물에서도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게 되며 심리적, 신체적 고통은 더욱 심해집니다. 수면장애 인지행동치료란 수면장애를 유발하는 높은 각성상태를 조절하고, 잘못된 생활습관을 조절하며, 불안과 두려움을 가져오는 역기능적 사고를 적응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로 변화시켜 건강한 수면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학습시키는 것입니다.

이 치료법은 약물치료만을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에 비해 높은 치료효과를 가진 것으로 입증되었으며, 단독으로 또는 약물치료와 병행하여 실시할 경우 수면장애 호전에 보다 긍정적이고 장기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연구되고 있습니다.


icon 인지행동치료 개념

인지행동치료 개념



icon 인지행동치료 내용

방법 목적
수면위생 수면을 돕는 습관 익히기
자극조절 침대와 침실을 잠이 오도록 하는 장소로 만듦
수면제한 침대에 있는 시간을 제한하여 잠을 견고하게 하고 수면의 질을 향상시킨다.
이완훈련 각성과 불안을 감소
인지치료 수면을 방해하는 생각과 믿음을 교정
일주기성 리듬강화 생체 시계 리듬을 다시 셋팅하거나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