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수면센터

| HOME | CONTACT US | SITEMAP | |
Ltitle
수면이란?
숙면을 취하는 생활습관
수면과 각성
잘자기 위한 수면환경
자기 전에 도움이 되는 사항들

 
수면이란? Home > 수면에 대한 정보 > 수면이란?
우리가 수면을 취하는 동안 몸은 비활동적이지만 우리의 뇌는 매우 활동적입니다. 수면은 매일매일의 기능을 수행하는데 뿐만 아니라 물리, 정신적 건강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4단계의 수면주기

대부분 수면의 50% 정도를 2단계 수면에 보내고 20%를 4단계수면에 보내지만 유아의 경우 수면의 반을 4단계수면으로 보냅니다.

1단계 수면 얕은 수면 동안 수면에 들어가는 단계로 쉽게 수면에서 깹니다. 안구운동은 매우 천천히 움직이며 근육의 활성도도 느립니다. 수면에 들어가는 느낌으로 수면성 근수축(간대성 근수축)이 자주 선행됩니다.
2단계 수면 안구는 움직이지 않고 느린 뇌피가 나타납니다.
3단계 수면 매우 느린 뇌파가 나타나 서파수면이라고 합니다. 깨어나기 힘든 잠이기 때문에 깊은 잠이라고 표현하기도 하며, 근육이나 안구의 운동도 없습니다. 깊은 잠에서 깨어나게 되면 금방 적응하지 못하고 수분동안 비틀거리며 주위 상황을 잘 알아보지 못합니다.
소아들에게 있어서는 야뇨증, 야경, 몽유병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단계(REM)수면 호흡이 좀 더 빨라지고 불규칙하며 얕습니다. 눈은 다양한 방향으로 순간적으로 움직이며 사지는 일시적으로 마비가 됩니다. 심장박동수가 증가하며 혈압도 오르고 남성은 발기가 되기도 합니다. REM수면 동안에 깨어나게 되면 이상하고 비이성적인 꿈을 표현합니다.

한 주기의 수면은 약 90분에서 110분 동안 일어나게 됩니다. 처음 수면주기는 REM수면이 짧고 깊은 수면이 상대적으로 많습니다. 밤이 깊어질수록 REM수면은 증가하지만 깊은 수면은 감소합니다. 초저녁에는 깊은 잠을 자다가 새벽이되면 대게 1, 2단계와 REM수면만 취합니다. 만약 REM수면이 방해받으면 다음에 잠을 잘 때 정상적인 수면주기를 취하지 못하고 선잠에 빠지게 됩니다. 대신 우리는 REM수면으로 직접 들어가게 되고 이전 단계의 수면을 따라잡기 위해 긴 시간의 REM수면을 취하게 됩니다.


건강한 수면과 그 영향 건강하지 못한 수면과 그 영향
ㆍ생존을 위한 에너지 충전
ㆍ삶의 활력
ㆍ성장과 발달을 도움
ㆍ학습능력, 집중력 증가
ㆍ건강한 신체리듬 획득
ㆍ심리적 안정감 유지
ㆍ심신의 고통
ㆍ환시
ㆍ피해망상
ㆍ방향감각상실
ㆍ정신착란
ㆍ신진대사 기능 저하
ㆍ고도의 인지능력 저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