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수면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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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몸에는 생체리듬과 수면리듬 두 가지 리듬이 영향을 줍니다.

생체리듬과 수면리듬

우리 몸의 수면리듬을 조절하는 우리 몸의 기제는 수면욕구각성신호 두 가지가 있습니다. 아침에 눈 뜨면 낮시간 동안 피로도가 쌓이며 수면욕구는 증가하게 됩니다. 그러나 잠에 빠져들지 않고 낮시간동안 활동할 수 있는 이유가 각성신호를 통해 낮동안 우리가 깨어있을 수 있도록 유지하기 때문입니다. 낮동안 수면욕구가 증가하다가 밤이되어 일정시간이 되면 함께 증가하며 우리가 깨어있게 유지하는 각성신호가 사라지면서 자연스럽게 잠에 들게 합니다. 잠에 드는 순간부터 수면욕구가 밤새 점차 줄어들고 아침해와 함께 다시 각성신호가 나타나며 개운하고 상쾌한 몸상태로 자연스럽게 눈을 뜨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과정을 자연스럽게 거치게 되는 것이 건강한 수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