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rbély 수면의 2요인 모델 : 수면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가?
▲ 수면의 2요인 모델(Borbély, 1982)
수면은 크게 두 개의 과정으로 이루어집니다.
첫 번째 과정은 그래프 상단에 표시되어 있는 수면 욕구이며, 두 번째는 아랫부분에 있는 생체리듬입니다. 이 두 과정의 합산으로 우리가 언제 잠을 자게 될지가 결정됩니다.
이 그래프는 24시간으로 이루어진 그래프입니다.
첫 번째 과정인 수면 욕구를 살펴보면,
아래로 향하는 화살표가 길면 길수록 수면 욕구가 증가합니다. 아침에 처음 일어났을 때에는 수면 욕구가 낮지만, 하루 동안 활동을 하게 되면서 수면 욕구가 점점 증가합니다. 밤 시간이 되면 수면 욕구가 최고조에 달하게 되고, 한 번 자기 시작하면 수면 욕구가 감소합니다.
두 번째 과정은 생체 리듬입니다.
생체리듬에서의 위로 향하는 화살표는 길면 길수록 더 많은 각성을 의미합니다. 아침에 처음 일어나면 각성 상태가 낮지만, 시간이 점점 지남에 따라 각성이 증가하고, 대략 밤 9시 전후로 우리의 각성 신호는 최고점에 달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이때 수면 욕구 또한 가장 높기 때문에 대립되는 두 과정이 존재합니다.
우리가 졸리기 시작하는 시점은, 수면 욕구는 높고, 각성 신호가 약해지기 시작하는 시점이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것이 밤 9시부터 11시 사이입니다.
한 번 자기 시작하면 수면 욕구는 감소하지만, 우리가 깨지 않고 계속 수면을 유지할 수 있는 이유는 이와 같이 각성 신호가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두 개의 과정에 의해 수면과 각성을 유지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