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s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수면센터


잘자기 위한 수면환경

HOME > 수면에 대한 정보 > 잘자기 위한 수면환경

잘자기 위한 수면환경

수면을 방해하는 요인들은 다양합니다. 특히 그 다양한 요인들은 숙면을 취하기 위해 배제해야 합니다.

수면장애 수면환경 스트레스 음주 잘못된 식습관 성격

그 중 환경적으로 분위기가 안락하지 않다거나 소음이 있다면 쉽게 잠들 수 없습니다. 잠들지 못하는 이유가 이렇게 많다면 우린 반대로 수면을 취하기 쉬운 환경을 만들어 주려 노력하면 됩니다.

스트레스도 없고, 심신 모두 건강하고, 성격적으로도 불면증에 걸릴만한 것이 전혀 없는 사람이라도 쉽게 잠들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수면환경 체크가 필요합니다.


⦁ 최적의 수면 환경

정신적, 육체적 피로 외에도 온도, 습도, 소음, 빛, 이불, 베개, 잠옷 등과 같이 수면 중에 신체가 오감으로 느끼는 수면환경이 불면증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온도

여름에는 25도, 겨울에는 12~13도가 최적온도이나 문제는 체감온도기에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수면온도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잠을 잘 때 보통 바닥에 까는 이불과 덮는 이불이 있습니다. 이 두 장의 이불 사이 공간의 온도, 습도, 통기성, 흡습성 등을 종합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일본의 수면과학연구소의 결과에 따르면 이 공간의 온도가 32~34도, 습도가 45%~55%가 가장 이상적인 수치라고 합니다.

조명

아주 캄캄한 곳을 좋아하는 사람도 있고, 캄캄하면 무서워하는 사람도 있는 등 개인차가 있습니다. 하지만 조명이 너무 밝은 경우 수면에 방해를 주는 것은 분명합니다. 너무 어두우면 잠을 못자는 사람도 간접조명을 사용해서 얼굴에 직접 빛이 닿는 것을 차단해주어야 합니다. 아침햇살이 잘 들어오는 동향에 위치한 방은 차광커튼을 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소음

이중 샤시 창을 하거나 커튼을 두꺼운 것으로 바꾸며, 덧문을 닫는 등의 방법이 바람직하나 비용문제가 있기 때문에 귀마개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스트레스를 쌓아두지 않기 위한 숙면 원칙

수면환경과 함께 스트레스를 떨쳐낸다면 숙면을 유도하기가 더욱 쉽습니다. 스트레스를 쌓아두지 않기 위해 아래와 같이 노력해야 합니다.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42601 대구광역시 달서구 달구벌대로 1035

COPYRIGHT © KEIMYUNG UNIVERSITY DONGSAN HOSPITAL. ALL RIGHTS RESERVED.